아마존이 4월 24일 자체 NFT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인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인게이프에서는 아마존은 작년부터 NFT 서비스를 준비했지만 FTX 사태로 출시가 미뤄졌다고 했습니다. 아마존은 NFT 마켓 출시와 함께 15개의 NFT 컬렉션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관심을 갖는 NFT, 코인과 마켓에 대해 알아봅시다.
- 아마존이 관심도 없는 NFT를 투자하는 이유
- ChatGPT를 보면...
-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 마치며
1. 아마존이 관심도 없는 NFT를 투자하는 이유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디지털 자산의 주인을 확인하는 토큰입니다. 인터넷에 있는 그림에 내 그림이라는 증명하는 진품 확인서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대체 불가능한 토큰 (Non-Fungible Token) 그래서 NFT입니다.
NFT 자산의 주인이 생겼으니 거래의 수요가 높아집니다. OpenSea를 비롯한 여러 NFT 거래소가 많이 있습니다. 한때 코인 붐이 일어났을 때 NFT 기대치에 같이 엄청난 상승을 했습니다. 하지만 금리상승과 같이 여러 경제 이슈로 환멸을 느낄 정도의 가격이 됐습니다.
위 사진은 기술의 흐름도인데 기술이 생기고 그 기술에 대한 거품이 생긴 후 사라지고 정상화되는 그래프입니다. 현재 대중들은 얼마 전보다 NFT의 관심도가 많이 줄어든 건 사실입니다. 여러 상황들을 대입해 보면 그래프와 비슷한 점이 보입니다. 대중의 관심은 줄어들었지만 기업은 미래기술이라며 그곳에 투자합니다. 새 기술이 나오면 우리는 다시 관심이 높아지는 겁니다.
2. ChatGPT를 보면...
ChatGPT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알파고가 공개되고 이세돌과 바둑두면서 AI의 관심도와 기업 투자가 상승했습니다. 2016년 당시에 마이크로소프트의 코타나, 소프트뱅크의 페퍼, 이루다 등 여러 AI가 출시했지만 모두 잊혔습니다. 이세돌을 4번이나 이긴 AI가 생각보다 멍청했었기 때문이겠죠. 그렇게 또 대중에게 잊히다가 ChatGPT가 나타납니다. 알파고 붐 때의 그 멍청함은 없고 모든 질문에 대답을 해주고 심지어 새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ChatGPT가 그냥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OpenAI는 2018년 GPT-1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2018년에 GPT는 지금처럼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OpenAI와 여러 투자 기업들은 그치지 않고 계속 개발하여 현재의 GPT-4까지 출시되었고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는데 단 2 달이었습니다.
3.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아마존은 자사의 OTT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구독 갱신 메일에서 보유한 NFT를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발송했습니다. "NFT? 그거 다 끝난 거 아니야?" 이런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ChatGPT와 같이 기술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마존도 비슷한 생각으로 투자하고 NFT마켓을 출시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존 CEO 앤디 제시는 NFT 시장이 고공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블록체인 기술 도입에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로써 아마존의 NFT 플랫폼 출시로 NFT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15개의 NFT 컬렉션을 선보이며, 미국 이용자에게 제공될 예정이고 차차 해외 이용자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아마존 디지털 마켓플레이스 관련 책임자들은 레이어 1 개발팀, 블록체인 기반 게임 기업, 여러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만나고 Web 3.0 개발자를 채용했다고 합니다. 발행하지 않을 거라고 했지만 이래저래 아마존 코인도 생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마치며
아마존의 NFT 마켓 출시로 Web 3.0에 더 가까워지고 구글과 메타, MS와 같은 다른 거대 IT 기업에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AI에 이어 NFT까지 거대 IT 기업들이 관심을 갖고 바라보는 것은 미래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미국의 기업이 전 세계를 장악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뒤처지지 않도록 관심과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근데 우리나라는 코인이나 NFT 이미지가 투기로 비쳐서 이미지 개선부터 시급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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